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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체계적인 글이 아니라 단상의 기록입니다. 장르 소설 비평에만 해당되는 얘기도 아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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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은 기술(description), 해석, 평가라는 세 가지 계기로 이루어 진다. 기술은 작품 속의, 그리고 작품을 '둘러싼' 사실(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두 사실은 가끔 작품을 둘러싼 사실이 작품 속의 사실이 어떤 사실인 지를 확인시켜주는 방식의 관련을 맺는다. 정신을 바짝 집중하고 눈과 귀를 긴장시킨다고 해서 작품 속의 사실이 다 확인되는 것도 아니고 작품을 둘러싸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무수한 사실들 중에서 어떤것(들)이 '진짜' 작품을 둘러싸고 있는 사실들인지 식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평범한 눈은 고호의 <성월야>에서 구비치는 언덕/하늘/나무들과 숨죽은 듯 조용한 마을의 대립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데만도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성경과 중세 도상(icon)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사람은 성상들에서 아주 표피적인사실만을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게르니카>가 바스크족 마을을 독일 공군기들이 폭격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눈은 그렇지 못한 눈보다 작품 속에서 더 많은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사실들을 더 잘 해석할 수 있다. 아니, 그 그림에 대한 감동의 수준 자체가 달라질 수도 있다. 모네의 다른 그림들이나 모네의 생애나 모네가 살았던 당시의 유럽 사회에 대해서 더 잘알고 있는 눈은 그렇지 못한 눈보다 <언덕 위의 부인>을 더 잘 보아 낼 수 있다. 나는 의도적으로 '더 잘'이라는 상대적 비교사를 썼는데, 예술작품을 아무런 사전지식 없이 순수한 눈과 귀와 머리로 감상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가끔 사실과 해석의 경계는 불분명하다. 예술적 감수성이 풍부하거나 작품을 감상하는훈련이 되어 있는 이에게는 사실인 것이 그렇지 못한 이에게는 해석이거나 사실이 아니다. 모짜르트의 음악들은 화려하고 명랑하면서도 살짝 애조를 띠고 있다는 것은 어떤 이들에게는 사실이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아무리 들어봐도 긴가민가인 것이다. '이 필치나 구도의 리드미컬함, 혹은 역동성'은 어떤 이들에게는 자명하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논란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흔히 어떤 사실은 논란이 가능한 해석의 결과로만, 불확실하게만 정립된다. 해석의 논란성이 증폭될 때 사실은 끝나고 의미를 따지는 일, 즉 본격적인 해석의 작업이 시작된다.
해석은 '이렇게도 해석할 수 있고 저렇게도 해석할 수 있다'는 문장의 줄임말이다. 왜작품, 혹은 텍스트의 의미가 자명하지 않은가, 왜 사실의 문제가 아니라 해석의 문제인가는 언어를 비롯한 의미의 매개체들이 단의적이지 않기 때문이고 시대와 문화와 사회가 달라지기 때문이고 그 작품, 혹은 텍스트가 만들어지는 순간에 작가의 순수한 창작 의도와는 별다른, 수 많은, 서로 갈등하고 충돌하는 사회적 힘들이 개입하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우리의 말과 행동이 우리 자신에게도 이해하기 힘들거나 오해되고 꿈 속의 내가 꿈 밖의 내게 잘 이해되지 않듯이, 그래서 면밀한 반성이나 정신분석학이 필요하듯이 작품, 혹은 텍스트도 힘겨운 해석의 작업을 거쳐야만 불확정적으로나마그 의미를 우리에게 드러낸다.
해석이 부분적으로 이미 해석적인 성격을 띠는 기술 작업을 거쳐 밝혀진 사실들의 (재)구성체로서의 작품에 대해 그 의미, 혹은 '내용'을 따지는 작업이라면, 그리고 흔히 얘기되는 '형식'이 이 사실들 사이의 유의미한 짜임관계라면, 평가는 '그 내용'에 대한 '그 형식'의 적합성(그 형식에 대한 그 내용의 적합성이 아니라)을 따지는 동시에 그 의미, 혹은 내용의 사회적/역사적/윤리적 적합성을 따지는 것이다. 결국 비평가가 - 물론 우리 모두는 아마추어든 프로든 비평가이다 - 예술작품에 대해 요구하는 것은 세상과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듣는 눈과 귀를 더 밝고 깊게 해주는 의미를 생생한 체험의 '형식'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당연히 비평가는 이 의미를 어느 정도는 예감하고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의미를 진리로 확정해 주는 사회적/역사적/윤리적 '지식'을 '미리'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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