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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물은 인기가 있습니다. 차원이동의 종류는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차원물은 우리나라 판타지 소설계에서 초기에 나타났습니다. 초기작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묵향과 이드입니다.
묵향과 이드는 바로 무협과 판타지의 결합을 단정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으리고 하겠습니다. 이두작품에서는 무협과 판타지를 결합하기 위해서 주인공의 차원이동이라는 소재를 썼습니다.
하지만 해외작품의 차원이동물은 깨나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아더왕과 양키라던지 조지와 드래곤 같은 작품을 들수 있을겁니다. 이들 작품은 평범한 사람이 판타지의 세계로 차원이동 하면서 격는 일들입니다.
차원 이동물의 매력은 현실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이 타차원에가서 성공하는 이야기입니다. 독자는 현대인의 모습에서 자기와 동질감을 느끼고 주인공의 성공에 쾌감을 느낍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것이 진정한 차원물의 매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판타지계의 차원물에 대해서는 좋다고는 말하지 못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너무 주인공의 성공을 강조하다 보니 먼치킨이 되어 버립니다. 주인공은 차원을 이도하자 마자 소드마스터나 8써클 마법사가 되어 버립니다. 문무겸비도 너무 대단하니 할말이 없더군요.
두번째 주인공의 성공이 현실세계의 지식으로 인하여 지만 그것또한 완전히 먼치킨이 되어 버립니다. 복잡한 기계류는 드워프 등장시켜서 다 해결하고 기술개발이 아이디어만으로 만들어지면 현재 자동차도 날아다니고 있었을 겁니다. 가장 어이없던 것중 하나가 주인공이 군대를 구성하는데 보병은 로마군 처럼 기병은 몽골군 처럼 만들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되었다면 보병은 보병대로 놀고 기병을 기병대로 놀면서 둘다 망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몽골군처럼 말을 운용하려면 어떤것이 필요한지 작가분께서는 아예 생각을 안하셨더군요.
세번째 비판정신이 없습니다. 아서왕과 양키는 바로 유명한 작가인 마크 트웨인으로서 이책을 통해서 중세문학과 중세 기사도 제도를 비판하였습니다. 또한 현대의 제국주의적 과학문명을 동시에 비판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읽고 있는 차원이동은 오로지 한풀이만이 있을 뿐입니다. 날카로운 비판이 없습니다.
아무리 판타지라도 좀 생각하면서 읽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읽는 것은 솔직히 자기 무덤파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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