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제가 3D게임 논란을 끝내죠.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
13.10.03 08:27
조회
2,475

3D의 의미가 내가 생각하기에 이렇다라는 추측이 아니라, 제대로 된 사전뜻이 있나요?

이야기하는 것을 보니 나는 3D게임을 이렇게 생각한다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만약 당신의 생각이 옳다면, 옳은 이유를 설명해야하는데 설명하는것은 게임에서 2D형식을 통해 게임을 조작하니까 2D라는 이야기를 하죠.

이건 3D게임의 정의가 무엇이 옳은가를 다투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3d가 현재에 일반적으로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가를 알고 싶은 것일 뿐입니다.


이 논쟁에서 우선 증명해야할 것은 과거에 어떻게 3D게임을 정의했냐는 것입니다.

저나 여기 문피즌이 3D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며, 내가 생각하는 3D게임이라는게 어떤 메커니즘을 가지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과거의 3D게임이라는 용어가 어떨때, 어떻게 사용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3d게임으로 분류되는 1990년대 초에 나온 울펜슈타인 3d의 경우 점프가 없습니다. 층을 넘어갈때를 제외하고 높이개념은 게임 플레이상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3d의 구분에 게임의 진행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가 아닌, 그래픽이 어떻게 설정되었는가가 3d게임을 구분짓는 요인입니다.

일단은 1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이지만, 캐릭터는 스프라이트로 표시되어 있고, 평면 구조로 되어 있어 위나 아래의 개념이 없다. 또, 스테이지 구성이 사각형 구조로 되어 있어 통로나 벽도 네모난 것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 제목은 3D라지만 실제 게임방식은 2D다. 이 것은 당시 게임 엔진의 한계로, 둠에 가서야 개량이 이루어진다.<엔하위키 울펜슈타인3d항목>


라그나로크는 2.5d로 분류하고 그런 분류의 이유는 게임성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배경은 3d이지만, 케릭터가 2d였기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라그나로크가 2d의 게임조작방식을 지녔는데, 이를 3d와 2d의 중간으로 본 것은 2d게임과 3d게임의 구분을 게임조작이 아닌 게임의 그래픽만으로 구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그래픽이 3d가 아님에도 어느정도 3d와 2d의 구분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던전&파이터를 생각해 보면됩니다.

이 게임의 경우는 케릭터와 배경 그래픽은 2d이지만, 배경 자체는 3d로 이루어져 있고 그로인해 게임방식이 3d가 가능해지죠. 이런 류의 게임을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라고 하는데 보통 2d에 포함시키지만, 엄격하게는 2.5d로 분류됩니다. 상당히 특수한 예이지요.

(위의 라그나로크는 불완전한 3d로 2.5d로 구분하고, 던파는 2d로 우선 구분되지만 2.5d라고 설명을 하고 있으니 같은 2.5d라도 의미상에 차이는 있습니다.)


지금도 3d게임에 정의에 대하여 어떤식으로 정의가 내려진건 찾을 수 없었기에 과거의 3d게임의 정의를 통해서 3d게임의 정의를 이야기한 것 입니다. 언어의 역사성은 그 언어의 의미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니까요.


물론 짧은 시간에도 단어의 의미는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어의 의미가 확장되는 상황이지, 있었던 의미가 삭제되고 다른 의미로 바뀌는 경우는 결코 없습니다. 시치미의 경우 500년이 지난 과거의 단어 의미지만, 아직도 매의 꽁지깃에 붙이는 표식이라는 의미가 사라지지 않은 것처럼 말이 사라지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게임의 조작으로 3d나 2d로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입니다.

게임의 조작으로 3d를 판단한다면 높이는 있어서 판정에 영향을 주지만, 점프가 없는 몬헌같은 게임은 뭐라고 구분해야할까요. 어떤 맵에서는 2d게임하고 어떤 맵에서는 3d게임한다고 말해야하나요?


앞으로 조작을 3d로 구분하는 시기가 올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외국의 포럼이나 한국의 게시판을 둘러봐도 그래픽을 통한 구분에 대부분 동의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디아블로는 3d와 2d방식을 모두 사용해서 논란이 되고 있더군요.)

나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데는 개인의 신념만 있으면 되겠지만,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는데는 설득에 필요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없다면 대화를 포기한 혼자만의 망상이겠죠. 


Comment ' 107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08:47
    No. 1

    그럼 질문을 하나 드릴게요 체스 말이 3d로 그래픽처리 되었다면
    그 체스는 3d 게임이라고 생각 하시는거 같은데 맞나염?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08:56
    No. 2

    맞습니다.
    게다가 실제로 3d체스라는 게임이 줄줄이 나와 있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08:59
    No. 3

    둠이나 울펜슈타인은 점프나 올라가는등 z축 있지않나요? 아닌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09:05
    No. 4

    점프는 없고 올라가는건 있는데, 게임 조작은 평지에서만 이루어지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09:09
    No. 5

    글 수정해야겠네요. 저런 내용을 의도하고 쓴게 아닌데....이상하게 써놨네요. 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백수77
    작성일
    13.10.03 09:12
    No. 6

    제가 모든 논란을 끝내요. 3D는....
    Dangerous, Dirty, Difficult, 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09:18
    No. 7

    가볍게 딴지걸자면 논란은 끝낸다고 하셨는데 결과적으로 말씀하신건 게임의 조작으로 2,3d를 판단하지 말라네요.
    댓글로 무엇으로 판단해야하냐는 질문 예상해봅니다 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09:22
    No. 8

    그래픽의 구현이지요. 기존에 논란이 되었던 것이 게임의 조작과 그래픽 두가지를 축으로 논란이 일어났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09:27
    No. 9

    정의가 명확하고 용어가 다양하면 좋을텐데 모든 경우(조작,그래픽,시점 등등)를 그냥 3d로 묶어버리니 이런 논란이 일어나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7 게지흐트
    작성일
    13.10.03 11:13
    No. 10

    저도 동의합니다. 2가지 기준을 한가지 용어로 표현하려해서 나오는 오류가 아닐까 생각하네요.
    본문에서 얘기한것처럼 보통 '3디 게임'이라하면 '3디 그래픽게임'을 줄여서 부르는걸로 생각하는게 일반적이죠. 여기서 사용된 기준은 생산된 리소스가 2디기반이냐 3디기반이냐입니다.
    게임내용적으로 2디냐 3디냐는 전혀 다른기준을 적용한거죠. 기준이 다르니 용어도 구분되야 맞는게 아닐런지..
    아.. 사족하나 덧붙이자면 점프가능여부는 3디의 기준이 될수없습니다. 모션상 위로 뛰는것 같이보여도 충돌체는 평면이동인 경우가 더 많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15
    No. 11

    스타1 핵이 그렇죠.
    z에서 날라오는것같지만, y축으로 움직여서 어택땅으로 중간에 폭파시킬수 있으니까요. ㅋ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09:33
    No. 12

    3D 그래픽 쓰면 3D 게임이라는 말씀이시군요.

    게임이라는게 그래픽 하나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세요?
    3D 애니메이션도 아니고 -ㅅ-;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09:40
    No. 13

    게임은 애니메이션이 아닙니다.
    게임은 플레이어가 노는 방식이 가장 중요하죠.
    배경과 캐릭터만 3D그래픽이면 어디다 씁니까? 노는건 평면에서 놀면 2D죠.

    자꾸 말하지만...바둑알과 바둑판을 3D로 구현했다고 바둑이 3D게임이 됩니까? ㅡㅡ;

    아이온이나 와우같은 게임들은 캐릭터가 땅에서만 노는게 아니라 하늘도 날라다니고 실제로 3차원에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그런 게임들은 그럼 무슨 게임입니까? 3333333D게임입니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0:54
    No. 14

    게임성이 2d라고 그 게임이 3d로 만들어졌다면, 그것을 3d로 인정한다는 것은 이미 둠이나 다른 게임에서 충분히 증명이 되었습니다.

    그냥 하얀용님의 생각일 뿐입니다. 생각을 주장으로 바꾸려면 근거가 필요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5:58
    No. 15

    그렇게 말하시면 스타1도 3D게임입니다. 언덕이 있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네크로드
    작성일
    13.10.03 09:51
    No. 16

    위에서 말씀하셨듯이 그래픽을 3D로 구현하면 3D게임입니다. 상식을 개인의 생각으로 덮어쓰려고 들지는 마세요.
    혼자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까지는 말리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건 정말 상식 밖의 행동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09:55
    No. 17

    그래픽만 3D면 3D게임라구요?
    그럼 플레이방식까지 3D로 구현한 게임은 무슨 게임입니까?

    누가 상식밖인지 모르겠군요.
    게임이라는게 그래픽만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나 보네요.
    게임하고 애니하고 착각하시는건 아닌지 다시 생각해보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교공
    작성일
    13.10.03 10:10
    No. 18

    게임을 그래픽만으로 한다고 쓴 사람은 아무도 없는데요. 2D, 3D라고 구분하는 게 그래픽이라는 것이 주요 요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0:17
    No. 19

    영어로 3D 3D하니 다들 이상하게 생각하시는것 같네요.
    3차원 or 입체라고 생각해보세요.

    그래픽만 3차원이라고 그 게임을 3차원게임이라고 부르자는 말들이신데...
    그게 말이 되나요?
    3차원 게임이라고 하려면, 상하전후좌우를 전부 사용하면서 놀수 있어야 3차원게임이죠.

    어떻게 평면에서만 노는데, 그래픽이 3차원이라고 3차원게임이 됩니까?
    제 말이 어렵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교공
    작성일
    13.10.03 10:24
    No. 20

    용어는 3D라고 하되 아직까지 그래픽만으로 그것을 정의한다는거죠. 플레이 방식 같은 건 다른 정의를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12
    No. 21

    평면에서 놀아도 내 케릭터가 입체감이 느껴지고, 주변사물이 다양한각도로 보여집니다. 그게 3차원으로 보이니까 3차원게임인거죠.

    제 말이 어렵나요?

    그것보다 이미 3d게임의 정의가 과거부터 있었고, 다른 유저들도 그에 공감을 하고 있어요.
    근데 하얀용님은 다른사람의 인식과 정의를 깡그리 무시하고 내말이 맞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0:05
    No. 22

    본문의 의견에 동감입니다.
    게임에서의 3D를 게임을 3차원에서 해야하는 게임이라는 다른 분의 의견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구조적인 문제로 3d를 정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D에서 점 하나를 만든다면 그 점은 X값과Y값 RGB코드 정도를 가질 겁니다.
    오브젝트라면 속성값이 추가되겠지요.
    3D라면 단순히 입체적으로 보인다는 시각적인 문제가 아니라 위의 점에 Z값이 추가 됩니다.
    여기에 물리엔진도 포함되어야 하지 않는게 하는 모양인데, 그건 전 선택사항정도라고 생각합이다
    즉, 전 캐릭터와 배경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점 들이 3차원 값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보이든지 어떤 시점이든지 일단 3D라고 생각하죠
    물론 이건 초기의 3d구현 방식이고 현재는 좌표와 벡터로 구성되는 모양입니다만 개념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10:11
    No. 23

    궁금한게 있습니다. 만약 어떤 3d 체스 게임이 그냥 3d 체스판 이미지에 3d 체스말을 붙여넣기한 식의 게임이라면 그것을 3d 게임이라고 생각하시진 않으신가요?

    다시 말해 그래픽 구현의 중점을 두신 것인지 그래픽 자체,즉 입체감에 중점을 두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0:23
    No. 24

    자꾸 체스게임 얘기를 하시는데 솔직히 답답한 생각이 있습니다.
    입체라는 개념을 보인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니 그런가 합니다.
    오브젝트가 공간함수속에 존재한다면 그건 3d라는 거죠
    체스알이 가상 3D 공간안에 3D 오브젝트로 존재한다면 체스게임도 3D 게임이죠.
    입체적으로 보인다는 것 뿐만 아니라 공간도 역시 3D로 있어야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10:33
    No. 25

    그렇게 생각하시니 당황스럽습니다. 체스는 댓글의 예로 있길래 그냥 든 것이고요(그것도 지금 처음...;;) 댓글에서 그래픽, 그래픽의 구현이 명확하게 내려지지않아(제 머리로) 말그대로 질문드린겁니다. 어떤 주장을 한 것은 아닙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0:45
    No. 26

    다른 분들도 체스 얘기를 많이 하셔서 계속 얘기가 나오는 구나하고 생각되서 적었었습니다.
    입체적이으로 보인다는 건 그냥 결과일 뿐입니다. 사진이 3d처럼 보인다고 3d는 아닙니다 2d죠
    마찬가지로 시점이 고정되어 2D로 보인다고 해도 3D값을 가지고 있다면 3D 입니다.
    모듈링이되었다면 일단 3D 입니다. 배경까지 대부분 3D로 모듈링 되었다면 확실히 3d 게임이죠.
    단지 시스템의 부하와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시점을 고정 했다는 경우가 될 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0:17
    No. 27

    여기서 게임 구현방식보다 왜 모델링을 더 중요시했는가 할텐데요.
    2D게임→3D게임 시스템의 변화는 비유하자면 3+2 같은 수준의 계산이 6698+3658같은 복잡한 걔산으로 바뀐것에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D 이미지 →3D 모델링으로 바뀐것은 3+2 같은 단순 계산이 미적분으로 바뀌는 그런 수준이기 때문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녹필(綠筆)
    작성일
    13.10.03 10:51
    No. 28

    음.

    저는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2D 이미지 -> 3D 모델링은 사람이 보는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게임 시스템의 변화는 사람이 그 게임을 플레이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게임 자체의 수준을 송두리째 뒤바꾸는 요인입니다.

    단적으로 말해, 플레이어가 느끼는 것은 게임 플레이지 게임 그래픽이 아닙니다. (하이 엔드 그래픽을 중시하는 유저들도 물론 있지만, 그란 투리스모 그래픽으로 머핀 굽기 게임이 나온다면 그리 많은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것 같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많은 경우, 3D 그래픽은 게임의 본질을 해치지 않도록 잘 만들어진 2D 그래픽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서, 팩맨을 2D 그래픽으로 표사하건, 3D 폴리곤으로 렌더링하건, 게임에는 큰 지장이 없다는 뜻입니다. 왜냐면 팩맨의 플레이는 2D 플레이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D 플레이, xyz 축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전제한 게임은 2D 게임으로 환원이 불가능합니다. 그건 그냥 다른 게임이 되어버립니다. 사실 사람이 z축을 다루는 것에 그리 익숙하지 않기에 진정한 의미의 3D 플레이를 추구하는 게임은 그리 많지 않지만, 좋은 예시가 하나 있습니다. 밸브의 '포탈'을 2D 그래픽으로 (시점을 1인칭이 아니라, 젤다처럼 천장에서 내려다보는 탑 뷰로) 만든다고 가정합시다. 그게 과연 우리가 지금 아는 '포탈'과 얼마나 비슷할지 저는 의문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5 영비람
    작성일
    13.10.03 10:56
    No. 29

    포탈을 탑 뷰로 본다면 전혀 하고 싶지 않겠죠..
    레이싱 게임도 아니고 뷰를 바꾼다는건..
    서든어택 자유시점 플레이모드는 정말 신세계일듯..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5 영비람
    작성일
    13.10.03 11:02
    No. 30

    게임 플레이가 게임 내에서 하는 행위를 말하는건가요?
    사냥이라던지 장사라던지 친목행위 라던지 말이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03
    No. 31

    이 댓글이 여기 달리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을 만드는 것은 게임 제작자이죠.

    그 3d, 2d의 구분이 게임 플레이어를 위해서 나누어졌다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게임의 개발자의 편의에 따른 구분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3d의 게임성을 활용하면 2d에서는 불가능한 더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영향력이 크다고 해서 기존에 있는 단어를 취소하고 다른 단어의 의미로 변하진 않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1:05
    No. 32

    고객입장으로는 일리가 있는 말씀입니다. 그 시각에서는 반론하기가 힘들정도이니 역시 시스템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이는게 다가 아닙니다.
    2디로 점을 하나 표현하려면 그 요소는 한 10 정도의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3디로 점을 하나 표현하려면 아마 12 정도의 데이터가 필요할 겁니다. 얼마 안되죠?
    그럼 CPU의 부담은?
    2디에선 0~1이라면 3디에선10정도입니다. 애초에 보이는게 다라는 시점이 이상한겁니다.
    2디는 보이는 겁니다. 3디는 존재하는 겁니다. 2디에서 배경의 풀은 그림이고 게임상에서도 보일뿐 존재하지 않습니다. 3디에서는 풀 한포기 배경도 실제로 각각 데이터를 가지고 존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8 인생사랑4
    작성일
    13.10.03 10:50
    No. 33

    일반적으로 봤을때 3D다 그럼 3D인겁니다.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전문가'끼리' 판단하고 상식을 재는게 아니라면 그냥 3D인겁니다.
    사전이 어떻고 저떻고는 의미가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14
    No. 34

    그 일반적인 관점이 다르니 지금 이런 논란이 있고, 그거때문에 사전이니 단어의 의미를 찾으려고 이렇게 노력하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3 11:20
    No. 35

    자꾸 종결글이 나오는데 종결이 아니라 계속 이어가는 듯하네요.
    저로썬 많은 사람의 주장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만 ㄷㄷ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25
    No. 36

    지금 제 주장이 틀리다면, 과거에 게임성을 가지고 3d게임이라고 불렀던 전례가 존재해야지 최소한 둘다 맞다라는 주장을 할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이 3d게임의 정의를 A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대부분의 사람이 믿고 있는 3d게임이라는 의미인 B가 달라지지는 않으니까요.

    다투는게 3d게임이 어떤 것이 맞느냐가 아니라,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3d게임의 정의가 무엇이냐를 가지고 다투고 있죠. 결국 지금 논쟁은 아무의미가 없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11:23
    No. 37

    근데 본문에 둠은 잘못된 예시 아닌가요 둠은 높낮이가 있고 플레이어가 시점조정으로 놎낲이가 영향을 끼치는 걸로 알고있는데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27
    No. 38

    엔하위키에서 찾아보니 높낮이 영향이 없다고 나와있어서 그대로 썼어요.
    제가 직접 플레이를 하지 못해서 확답을 못드리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7 조은정령
    작성일
    13.10.03 11:31
    No. 39

    아마 플레이의 지장이 없다는 뜻일겁니다. 시점조정이 가능하니 높낮이가 영향을 끼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37
    No. 40

    왠지 지금 빼면 좀 조작하는 느낌이라서 ㅋㅋㅋㅋㅋ 얼른 수정해야겠다. 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1:28
    No. 41

    3D 그래픽과 3D 게임은 다릅니다.
    스트리트파이터4는 3D 그래픽의 2D 격투 게임이죠.
    철권, 소울칼리버, DOA는 3D 그래픽의 3D 격투 게임이죠.
    게임 플레이의 차이 때문에 이렇게 분류되는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34
    No. 42

    시대가 시대이니만큼 완전한 3D로 바뀌었지만, 본격적인 3D로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EX같은 형태는 아니고, 2D에 가까운 느낌이 나게 만든 3D이다. 예전 더 럼블피쉬에서도 2D 느낌이 나는 3D가 많은 호평을 받았는데, 이때 사용되었던 노하우가 전부 활용되어 60 FPS로 제한되어 있는 프레임과 거친 터치의 텍스처 매핑으로 3D임에도 2D 특유의 느낌을 잘 살리고 있다.

    게임의 분류를 2d 격투게임으로 한다는 내용 확인가능한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1:49
    No. 43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44
    정확히 말하면 이런 류는 예전부터 그래픽은 3D지만 게임성은 2D기 때문에 2.5D로 분류했었다고 하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1:52
    No. 44

    애초에 그래픽도 2.5D 그래픽이 아니었나요? 3D보다 2D가 많았던걸로 기억하는데...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1:54
    No. 45

    일단 캡콤 공식 발표에는 게임시점은 2D, 캐릭터 배경 특수효과는 3D라고 되어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3 12:00
    No. 46

    배경이 뒤에 배치된 그림한장과 그 위에 오브젝트 몇개 올려둔 방식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아마 1도도 배경 회전이 불가능할테니 그래픽도2.5이상으로는 안보이는 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04
    No. 47

    일단 몇몇 기술에 따라 시점이 바뀌긴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06
    No. 48

    특히 캐릭터 특수효과는 확실한 3D가 맞다고 보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58
    No. 49

    던파 설명을 2.5d로 구분한 것과 비슷한거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52
    No. 50

    격투게임이라는 자체가 가진 특성이 3d요소에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것일 뿐이라고 봐요.

    이런식으로 구분하면 턴rpg게임같은경우 3d가 구현되든 안되든 아무 상관이 없어서 3d요소라는게 존재 하지 않게 될 수도 있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오즈고기J
    작성일
    13.10.03 11:29
    No. 51

    역시 샹크스처럼은 안 되는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8 임창규
    작성일
    13.10.03 11:37
    No. 52

    딴 얘기지만 묘 형 오랜만이에여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1:38
    No. 53

    오랜만이야. 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10
    No. 54

    그리고 LOL 게임 플레이에서 3D 논란이 되는 이유중 가장 큰건 점프이고, 이걸로 벽점프가 가능하다는 점인데, 사실 LOL에서 점프라는건 별 의미가 없죠.
    점프가 아니라 가라가스 배치기 만으로도 벽통과가 되는데요.
    결국 점프는 그냥 게임 내에서는 별 의미가 없는 멀리 이동하는 기술의 여러가지 연출효과 중 하나일 뿐입니다. 3D하고는 관련이 없죠. 디아블로2에서 바바리안 점프기술이 있지만 그냥 연출효과로 보기에 3D로 분류되지 않죠.
    지형같은 경우도 지형 효과가 결국 시야가 가려지는게 다이고 이것도 높낮이 차이보다는 그냥 부쉬같은 걸로 가려진 것과 비슷한거라 z축은 존재하지 않는게 맞죠.
    게임플레이에 있어서는 LOL은 3D라고 할만한 요소가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10
    No. 55

    가라가스가 아니라 그라가스 -_-a;;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26
    No. 56

    게다가 검색해보니 그다지 논란이 되고 있지도 않아요. 당연한 3d게임을 일방적으로 2d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라고 시작해서 그 사람들을 욕하는 게시글이 대부분이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29
    No. 57

    당연한 3D 게임은 아니죠.
    게임에서 중요한건 그래픽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이고
    그렇기에 기준을 그래픽이 아닌 플레이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당연한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42
    No. 58

    인벤에 최근에 올라온 글중에 롤 2d라는 글을 한개 찾았는데.......직접보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53&query=view&category&my=&sort=PID&name=&subject=&content=&keyword=&orderby=&p=&iskin=&mskin=&l=5694337

    익숙한글일테니.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48
    No. 59

    이 링크는 별 도움이 안되는데요.
    차라리 문피아글과 리플들의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 근거라도 있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54
    No. 60

    제가 인벤에 있는 문피아글을 링크시켰는데, 문피아글과 리플들 주장을 이야기하시면 안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53
    No. 61

    도움되는 글 링크 시켜드릴까요.

    게임개발자가 나와서 이야기하는 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56
    No. 6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1&l=7051
    뭐 믿을 순 없지만 자기가 그렇다고 하니...
    게다가 게임개발자들도 다 틀리기도하니, 좀더 신빙성있는 주장정도로 생각해주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2:58
    No. 63

    그런 글이라면 문피아 링크글에서도 김백경님 리플로 2d, 3d 분류방식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요?
    물론 그분은 LOL은 2D라는 이야기였고요.
    결국 분류 방식이 뭐냐에 따라 달라지는거죠.
    그렇기에 충분히 게임플레이로 2D로 분류하는것도 가능한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2:59
    No. 64

    그래픽 디자이너는 사실 게임 잘 몰라요. 게임 잘 안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간혹 내공이 풍부한 분들이 소수 계시지만 그건 소수고.
    롤 캐릭터가 3d 텍스쳐니까요.
    게임 자체가 2d 기반으로 개발되었는데 롤 3d 드립은 그냥 유저들이나 하는겁니다.
    게임 구조를 모르니까. 롤이 3d처럼 보이게끔 연출했으니 이건 3d구나 하는거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403&docId=68272975&qb=MmQg6rKM7J6E6rO8IDNkIOqyjOyeh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Czqkc5Y7vdssb12Zxhssssssss-275148&sid=UkzqbHJvLDQAAG12CaA

    2d 게임과 3d 게임을 가르는 기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3:00
    No. 65

    그리고 그 링크도 그 전 링크도 게임 플레이 방식이 아닌 어디까지나 게임 시점과 그래픽 얘기만 있을뿐이죠. 별 도움이 안되기는 마찬가지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08
    No. 66

    제가 이야기하는 것은 문피아 말고 3d게임을 그런식으로 나누고 있지 않다라는 이야기입니다.

    게다가 밑에 링크한 글에 보면 디아1은 3d게임이에요. 프로그램쓰면 고정 시점에서 360도 전환되니까요. 롤도 마찬가지로 360도 전환하는 버튼 있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10
    No. 67

    애초에 게임플레이방식으로 따지는 자체가 다른사람의 뇌에서는 인식이 안되어있다는것을 보여주는거죠.

    문피아의 몇몇 유저만 그렇게 생각할 뿐, 모두 그래픽이 2d이냐 3d냐를 가지고 게임을 3d와 2d로 여기죠.

    롤 포럼에 있는 2개인가 글도 그래픽이야기 뿐이에요. 게임의 방식같은걸 고려하지 않죠.

    즉, 3d게임이라는 정의에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3d게임을 논하니까 그런 자료가 없는거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3:10
    No. 68

    문피아에서도 시점으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런분은 그나마 소수고 대부분 xyz축으로 구분하거나 한분은 서버 인식을 통해 구분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3:11
    No. 69

    그리고 위의 인벤 링크들은 영양가가 없습니다.
    간혹 내공 있는 사람들의 논리적인 답변이나 좋지
    위 링크처럼 평소엔 중고딩들의 놀이터로 수준이 좋지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3:12
    No. 70

    그리고 그 둘의 링크 전부 그래픽 이야기에 시점 뿐이고
    그나마 게임 플레이에 대해 나오는건 점프 이야기 정도인데
    2D쪽은 시점보다는 xyz축 이야기로 주장하는데 인벤에서 그쪽 관련해서 나오는 얘기는 점프 뿐이죠. 이것도 사실 xyz와는 상관없는 그냥 이동기라 상관은 없지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18
    No. 71

    중요한건 3d가 논리적으로 어떤거라고 밝히는게 아니라, 3d가 현재 어떤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거죠.

    지금 주장하고 있는게

    "a라는 물체를 표현하는데 A라는 논리가 알맞아. 근데 사람들은 B라고 사용해. B는 틀렸고 A가 맞아."

    근데 토론주제는 a라는 물체를 뭐라고 표현하고 있는가가 토론주제에요.
    논리적으로 A가 맞을 수는 있겠지만, 단어의 뜻은 B로 굳어졌다고요. 제가 과거의 게임을 들고와서 3D와 2D 이야기를 한 것은 단어의 뜻이 B로 굳어졌다라는 그것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언급을 한 것이죠.

    지금 이야기하는게 옳다고 쳐도, 3D게임이 이것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하는거지, 그게 3D게임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는것이죠. 이거 이해가 안되시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29
    No. 72

    레딧이든 인벤이든 어디든 3d라는 결론으로 끝나고, 몰라서 묻는게 아니라면 2d라고 주장하는 사람 자체가 드물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2:34
    No. 73

    아뇨 많지않다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래피즈
    작성일
    13.10.03 12:58
    No. 74

    게임업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만 묘로링님 글이 제일 그럴듯 한데요?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리소스가 3D 리소스면 3D 게임으로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게임 플레이로 구분을 짓는다면 정의가 지나치게 모호해 집니다.
    LOL이 플레이 방식 자체는 2D에 가깝지만 솔직히 게임 플레이에 3D적인 요소를 넣고 싶다면 끼워 넣을 수는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간에 그래픽 구현 자체는 3D이고 리소스도 3D 리소스를 사용하니까요. 물론 그럴 필요도 없고 작업량도 적지는 않을테니 안하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천공환상
    작성일
    13.10.03 13:00
    No. 75

    이렇게 3D 논란은 종결되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3:06
    No. 76

    롤은 굳이 비교하자만 리니지와 거상 비슷한 게임입니다. 다만 캐릭터가 3d 텍스쳐일 뿐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3:08
    No. 77

    그리고 3d 게임으로 보려면 리소스 뿐만 아니라 게임의 구조도 봐야합니다.
    김백경님이나 네크로드님 말씀처럼 2d는 그저 그렇게 보이게끔 만든 것이고
    3d는 실존하는 공간이 있는 게임입니다.

    기술력의 차이가 단순한 정도가 아니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25
    No. 78

    그렇게 이야기하면 울펜슈타인 3d는 3d게임이 아니게 되는거죠.

    기존의 울펜슈타인3d같은 게임이 3d로 인정받고 있고, 새벽고양이님의 주장과 절대 같이 성립 불가능하죠. 그 권위와 세계인들의 인식보다, 새벽고양이님의 이야기가 더 신빙성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제가볼땐 그냥 잘못아신거같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3:29
    No. 79

    묘로링님이 착각하시는거 같은데요
    울펜은 3d 맞습니다.
    게다가 fps구요
    비교 대상 자체가 아니고.
    전 울펜슈타인을 3d가 아니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45
    No. 80

    3d게임성이 없잖아요. 2d랑 다를게 없는데요?
    롤도 케릭터의 높이가 있고, 배경의 높이가 있습니다. 공간이 존재하죠. 롤이 2d인가요?

    던파도 케릭터의 높이가 있고 배경의 높이가 있어요. 점프하는 공간이 존재하죠.
    던파가 3d입니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47
    No. 81

    현실의 3d인식과 전혀 상관없이, 3d를 구별하는 문피아의 기준 하나를 만들어버린 것 뿐이죠.

    그게 다른사람이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3d가 맞다라고 증명을 해보세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3:08
    No. 82

    3D그래픽이니깐 3D게임이라고 허위광고해대는 개발자들도 웃기고
    그걸 또 그대로 받아들이는 유저들도 웃기네요.
    엄연히 3D 게임플레이를 구현한 게임들이 이미 나와있는데, 2D 게임플레이 방식이면서 3D그래픽 썼다고 자기 게임도 3D게임이라니 ㅋㅋㅋㅋ

    게임플레이가 가장 중요한 요소지.
    무슨 그래픽이 게임 구분하는 기준이 됩니까?

    패망하는 게임들 공통점이 바로 유저들 무시하는 거죠.
    1년에 수백개씩 게임이 나오고, 수백개씩 망쪼나는 이유를 알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7 래피즈
    작성일
    13.10.03 13:12
    No. 83

    이미 3D 그래픽 유무로 게임을 홍보하는 시대는 끝난지 오래입니다.
    오히려 2D 그래픽을 원하는 유저들도 많지만 오히려 효율성의 문제로 2D 게임은 잘 안만드는 추세죠.
    던파 같은 게임만 해도 비효율의 극치이지만 게임이 잘나가고 있기 때문에 인력 때려박아서 컨텐츠 뽑아내는 거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13
    No. 84

    그 기준을 게임 개발자가 구분하려고 썼는지, 유저한테 홍보하려고 썼는지 확실히 아나요?

    그냥 유저한테 중요하니까 그렇게 구분한다는건 말이안되죠.
    게다가 최초의 3d구현은 80년대고 그런 3d게임성의 구현은 2000년대 초가 되어야 구현이 되요. 그 20년간 3d라는 단어가 존재를 하고 있었는데, 하얀용님의 이야기대로라면 존재해서는 안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3:15
    No. 85

    대표적인 게임으로 테라가 있죠.

    그래픽만 삐까뻔쩍 공들이고, 여캐릭들 벗겨놓으면 뭐하나요?
    게임성이 없으니 쫄딱 망했죠.
    100명 넘는 개발자가 300억 넘게 들여서 개발한 게임인데...
    결국 대표적인 ㅈㅁ게임으로 손꼽히게 된...

    유저들이 어떻게 놀까를 고민해야지.
    무슨 옷입히는 인형놀이도 아니고, 그래픽만 좋으면 그게 게임이 되는줄 아는가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3:15
    No. 86

    테라란 게임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본문과는 별 상관없는듯한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21
    No. 87

    테라는 언리얼 3엔진을 통한 그래픽을 자랑했지 3d를 자랑한게 아닌데요.

    애초에 하얀용님의 예시가 맞다면 차라리 날수 있는 블레이드소울이 알맞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6 그로스메서
    작성일
    13.10.03 14:03
    No. 88

    뜬금없이 테라 이야기 꺼내시는거 보면 어떻게든 말꼬리 잡고 늘어지는 모양새로밖에 안보이네요.
    게임플레이 방식이 그래픽보다 더 중요하다고 설명하기 위해 테라를 가져다가 붙이신거 같은데, 도대체 뭘 어떻게 생각해야 게임성 결여에 대한 결과가 '게임플레이 방식 > 그래픽' 이라는 공식으로 성립되는거죠?
    설마하니 '게임성 = 게임플레이 방식' 이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3:27
    No. 89

    근데 롤캐릭이 3d는 맞나염?
    화살표키로 이동하니까 결국 보이는 면이 정해진거 같은데 360도 모든각도에서 보이는 캐릭터모습이 다르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47
    No. 90

    쿼터뷰방식이라서 시점 고정이지만, 키 3개인가 2개 누르면 360도 회전 가능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4:00
    No. 91

    그거 말고 스킨 레오나가 풀숲에들어가면 팬티가 나오는 것도 3d라는 증거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통곬
    작성일
    13.10.03 13:31
    No. 92

    카메라 시점이 고정 된 게임이라 해서 2d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군요.

    단지 시점만 고정되어 있을 뿐 분명 xyz축이 존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3:32
    No. 93

    z축 없습니다. 롤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48
    No. 94

    z축으로 움직이지 않는것과 없는것은 다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0 부정
    작성일
    13.10.03 13:37
    No. 95

    과거 게임 그래픽이 낙후되었을 땐 그래픽이 3d라는 이유로 3d 게임이라고 선전했었죠. 소비자들도 그렇게 받아들였고요. 하지만 3d 그래픽이 보편화된 현대엔 그것 외에 다른 요소들도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변하면 용어도 변하는 법이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50
    No. 96

    하지만 기존 용어가 틀렸다라고, 대놓고 전혀 다른 소리를 해선 안되죠.
    그 의미는 기존 의미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이 되어야하지요. 애초에 지금은 3d라고 선전하는 게임조차 드물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56
    No. 97

    제발 그 단어 의미가 맞다라면, 제가 위에 제시한것처럼 기존에도 그렇게 썼다라는 증거를 가지고 오세요.

    지금 논박이 맞든 틀렸든 정말로 쓸데없는 이야기에요. 여기서 그렇다고 하면 세계가 그게 3d게임이 맞다라고 인정해 줍니까? 세계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라는 증거가 필요하지, 3d게임이 뭐냐는 정의같은게 필요한게 아니에요.

    제발 의미있는 댓글을 써 주셨으면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3:59
    No. 98

    세계에서 3d게임을 이렇게 쓰고 있더라라는 증거가 있다면, 제가 제시한 증거가 일단은 맞으니 2개 다 맞는거고

    제가 제시한 세계에서 이렇게 쓰고 있다라는 예시로 든 던파 라그나로크 뭐 그런 내용이 틀렸고, 다르게 구분한다라는 세계에서 그런 사용 증거를 찾아오시면, 제가 한 이야기가 틀린 겁니다.

    백날 논리적으로 이게 맞다라고 설명해봐야, 그건 그냥 스스로 벽창호다라고 인증하는거에요.
    문피아에서 3d를 그렇게 생각한다고 세계기준이 거기에 맞춰서 움직이는게 아닙니다.

    제발 의미없는 댓글좀 그만달아주세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16
    No. 99

    http://www.kocca.kr/knowledge/internal/insu/__icsFiles/afieldfile/2010/05/02/70182.pdf

    게임의 역사와 3차원공간에 대해 쓴글이네요 어느 교수님이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될거 같습니다.

    본문내용중 일부 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에서 시작된 프리 스크롤 방식은 이후 또 다른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는 스크롤 방식의
    변화가 아닌, 공간적 시점의 변화였다. 애초 대부분의 롤플레잉은 3인칭 시점의 탑 뷰(top view)라는 형식
    을 취하고 있었다. 이러한 공간적 시점은 곧 대부분의 게임들에 의해 3인칭 시점의 쿼터 뷰(quarter
    view) 방식으로 변화하게 된다. 탑 뷰에서 쿼터 뷰로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는데, 왜냐하면, 이
    는 원시적으로나마 게임 속에 3차원 공간을 이식하려는 한 시도였기 때문이다. 풀 폴리곤에 의한 3D 공간
    의 구축이 불가능했던 90년대 중반까지, 2D를 통해 3차원적 공간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는, 쿼터 뷰가 가
    장 합리적인 해결책이 되었다. 쿼터 뷰는 이후 3D 게임으로 진화하게 된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18
    No. 100

    최초의 3D 액션으로 일컬어지는 와 이를 완성한 은 기술적으로는 2D 게임에 해당
    한다. 이는 3D 그래픽의 기본 요소인 폴리곤을 사용하지 않고, 2D 그래픽의 기본 요소인 도트를 이용하
    여, 거의 완벽한 3차원 퍼스펙티브 스크롤링을 완성하였다. 단지 도트만으로 미리 만들어진 수직 라인의
    텍스처 맵을 이용한 레이 캐스팅 기술을 이용하였다. 이는 현재와 같은 고성능 cpu와 3D 가속 카드가 개
    발되기 이전, 열악한 가정용 컴퓨터의 하드웨어적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다. 그런데, 이들
    와 은 게이머의 시점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기존 3인칭 시점이 이
    들 게임에서는 1인칭 시점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1인칭 시점의 3D 게임은 이후 액션 장르의 법칙처럼
    되었다. 그리고 와 의 성공은 곧 ID 소프트의 후작이며, 이 장르의 대표로 알려진
    시리즈로 연결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3D 게임은 이후 펜티엄 프로세서의 개발과 부두칩과 같은 3D 보조 연산 프로세서의 개발에 의해 가속
    된다. 그 결과 거의 완벽한 자유도를 지닌 3D 공간이 탄생하게 된다.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와 1인칭 슈팅 게임인 의 공간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복잡한 사물과 물체들
    의 공간적 배열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와 의 게임 공간은 3차원 공간에 떠 있는 모선과 이 모선으로부터 생산되는 다양한 유
    닛들의 움직임이나 그 표현은 정말 놀라운 것이다. 와 의 혁명은 무엇보다, 구축된 3차
    원 공간 속에서도 특정한 길로만 움직여야 하는 기존 3D 게임들의 공간적 제약을 완벽한 자유공간으로 해
    방시켰다는데 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강호정담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 제가 3D게임 논란을 끝내죠. +107 Personacon 묘로링 13.10.03 2,475
208891 워킹데드라는 게임하는데 승질나서 못해먹겠네요 ㅡㅡ +4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599
208890 사실 중세 무술은 뭐라 말하기 힘들긴 할껍니다. +20 Lv.18 터베 13.10.03 2,070
208889 피아졸라.... +7 Lv.1 [탈퇴계정] 13.10.03 1,109
208888 우쿨렐레 충동구매했는데 독학할 수 있을까요. -_- +11 Lv.18 꿈의도서관 13.10.03 1,908
208887 진짜 중세적인전투를보여주는 소설없을려나요~ +15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630
208886 이젠 절대로 얏옹을 깔지 않겠습니다!! +10 Lv.25 시우(始友) 13.10.03 1,581
208885 클래식음악 자주듣는데요 +3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021
208884 논리게임 아시는분... +4 Lv.1 [탈퇴계정] 13.10.02 1,330
208883 아아, 이 세상엔 유리멘탈이 가득해 +17 Personacon 엔띠 13.10.02 1,448
208882 은둔돼지들아 +11 Personacon 교공 13.10.02 1,541
208881 민원이란게 생각보다 오래걸리네요.. +3 Lv.14 몽l중l몽 13.10.02 970
208880 자주 깜빡거리는 버릇... +2 Personacon 별빛밤하늘 13.10.02 1,063
208879 유료연재의 장단점 +5 Lv.60 카힌 13.10.02 1,605
208878 마이너한 음악을 좋아하니... +12 Personacon 별빛밤하늘 13.10.02 1,281
208877 유료연재 과금방식에 대한 생각-첫번째 +7 Lv.99 루크라디아 13.10.02 1,709
208876 좀비가 심리학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네요 +11 Lv.96 강림주의 13.10.02 3,000
208875 유료연재 성적이 괜찮네요. +18 Lv.91 하늘짱 13.10.02 2,514
208874 굿닥터 재방송을 보는데 +3 Lv.68 임창규 13.10.02 1,157
208873 책. +3 Lv.93 청안청년 13.10.02 962
208872 롤] 곧 시즌이 바뀌잖아요? Lv.55 영비람 13.10.02 1,100
208871 재커(Jaker)를 먹어봤습니다. +4 Personacon 교공 13.10.02 1,220
208870 여자랑 왜 일을 못해먹겠다는지 알겠네요. +23 Lv.99 금원 13.10.02 1,815
208869 출판사소식에 있는 출판사들이 하나 둘씩 없어 지는군요;; +3 Lv.83 슬립워커 13.10.02 1,444
208868 왜 3D가 게임에 있어 특별한가. Lv.89 네크로드 13.10.02 1,016
208867 오류가 아니라 스마트폰의 한계였음... +1 Personacon 엔띠 13.10.02 1,039
208866 오류 2개만 잡으면 내 세상인데.... Personacon 엔띠 13.10.02 1,218
208865 개인적으로 한국작가중에서는. +10 Lv.12 인페스티드 13.10.02 1,475
208864 2D와 3D 확실하게 짧게 정리해드립니다. 바보도 이해가능... +9 Lv.12 인페스티드 13.10.02 1,392
208863 편당 10원과 편당 100원을 작가가 선택할 수 있도록 지정? +21 Lv.9 글쟁이전 13.10.02 1,692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