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판타지백과

판타지관련 자료 모음



펜싱 용어

작성자
월후
작성
07.03.06 00:03
조회
2,359

판타지소설에서 보면 가끔 등장인물들이 에페나 플러레 같은 찌르기용 검을 가지고 경기나 대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럴 때 써먹으면 유용할 것 같아서 찾아서 올려봅니다.(펜싱용어가 도중에 나오는 대표적 소설로 로이가 있죠. ;ㅅ;)

출처:http://cafe.naver.com/seoyunfenc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

[모기에 올린 글인데 따로 뭐라 쓰기 귀찮아서 모기에 올린 형태 그대로 올렸습니다.]

==============================================

펜싱용어 (Glossary)

클라우비츠는 "결투는 군대 전투의 최소 축소판"이라고 하였다. 베게스는 15세기 이전에 이미 "전투는 단순 결투들의 혼합"이라고 적고 있다.

화기의 등장 이후 화기는 일반 검보다 더 유용성 있게 인정되었다. 그리고 칼에 의한 결투는 단지 사람과 사람사이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하여서만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결투를 위하여 훈련은 플러레라고 불리는 관습적인 무기를 사용하여 행하여 졌다. 이 플러레는 17세기 중반에 출현하였다.

플러레는 비공격적인 무기로서 칼몸은 부드럽고 칼끝은 꽃과 유사한 버튼으로 되어 있다. 이 새로운 칼은 결투와 유사하게 그러나 위험없이 결투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한편 두 상대방 중에서 한명의 승자를 가리기 위하여서는 규칙 또는 관습을 세울 필요가 있었다. 이 규칙들은 프랑스 펜싱협회가 창설되던 해인 1906년에 가서야 사실상 체계화되었다.

세 종목 모두, 두 선수사이의 정중한 결투를 "아쏘"라고 하며, 경기에서는 이 '아쏘'를 "마치"라고 한다. 모든 경기는 프레빠라시옹과 함께 또는 없이, 다음의 세가지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다. 즉

  - 오팡시브(공격), 데팡시브(수비), 꽁뜨르 오팡시브(역공격)

관습적인 종목의 경우 몇몇 규칙하에서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만 경기가 시작되어진다. 즉

  - 프레빠라시옹을 통해, 또는 상대의 프레빠라시옹에 대한 공격을 통해 ...

Glossary

(F) 플러레, (E) 에 뻬, (S) 사브르, (RI)국제규칙

* 펜싱의 모든 용어는 프랑스어로 이루어져 있다.

Arrêt

(아레)단순 역공격(꽁뜨르 오팡시브) 동작. '꽁뜨르 아따끄'라고도 한다.

Attaque

(아따끄) 팔을 펴면서, 팡뜨나 플레쉬 등을 통해 실행하는 최초의 공격(오팡시브)동작.

단순하게 또는 복합적으로, 또는 상대칼을 치면서 실행되어질 수 있다.

Attaque Composée

(아따끄 꽁뽀제: 복합아따끄) 하나 또는 여러개의 페인트가 선행되면서 이루어지는 아따끄.

Attaque Simple

(아따끄 생쁠 : 단순아따끄) 팡뜨나 플레쉬와 함께 한 순간에 실행하는 공격동작.

아따끄는 직접(꾸 드르와), 또는 간접(꾸뻬, 데가즈망)적으로 행해진다.

Balestra

(발레스트라) 앞으로의 점프(봉 아방)하고 팡뜨로 연결된다.

Battement

(바뜨망) 상대의 칼을 치는 동작. 아따끄 오 페르의 하나.

Bond en avant

(봉엉나방) 이동동작 : 앞으로 점프

Bond en arrière

(봉엉나리에르) 이동동작 : 뒤로 점프

Borsody

(보르소디) (S)제1시스템이라 불리는 수비자세를 창안한 헝가리의 펜싱 교사.

Combat rapproche

(꽁바 라프로쉐)접근전 : 신체의 직접적인 접촉없이 두 선수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상황.

Contre

(꽁뜨르) 상대의 공격이 끝나는 부분과 반대되는 곳으로 상대칼을 이끌기 위하여

칼뽀엥뜨가 원형의 움직임을 그리면서 실행되는 빠라드.

Contre-attaque

(꽁뜨르 아따끄) 상대의 아따끄에 대하여 행하는 단순 또는 복합 역공격 동작.

Contre offensive

(꽁뜨르 오팡시브) 상대의 오팡시브(공격)에 대하여 행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Contre-riposte

(꽁뜨르 리뽀스트) 상대의 리뽀스뜨를 막은 후에 행하는 리뽀스트.

단순하게 또는 복합으로, 즉각적으로 또는 약간의 시간 지연 후에,

그리고 프리즈 드 페르를 통해서 실행할 수 있다.

두번째 꽁뜨르 리뽀스뜨는 상대의 꽁뜨르 리뽀스뜨를 막은 후에 던지는 꾸이다.

Contre-temps

(꽁뜨르 땅) 상대의 꽁뜨르 아따끄를 막은 후에 행하는 공격 기술  

Coquille

(꼬끼유)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앞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원형의 금속 부분

Corps à Corps

(꼬르 아 꼬르) 두 선수가 신체적으로 접촉을 일으킨 상황

Coup droit

(꾸드르와)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바로 찌르기.

Coupé

(꾸뻬)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높은 린느에서 높은 린느로의 꾸뻬는 상대칼 뽀엥뜨 위를 지나가며,

낮은 린느서 낮은 린느로의 꾸뻬는 상대칼 뽀엥뜨 밑을 지나간다.

Croisé

(크르와제)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Dedans

(드당) 선수의 왼쪽 높은 린느 (동의어:꺄르뜨 린느).

Defensive

(데팡시브)상대의 공격을 제어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빠라드, 에쓰뀌브, 데쁠라스망 등이 있다.

Dégagement

(데가즈망)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이미 위치해 있던 공간을 떠나 다른 린느에서 뚜슈를 행하려 하는 동작.  

Dehors

(드오르) 선수의 오른쪽 낮은 린느

Derobement

(데로브망) 상대가 아따끄 오 페르나 프리즈 드 페르로 칼을 잡으려 할 때 그것을 피하는 오팡시브(공격) 또는 꽁뜨르 오팡시브(역공격) 동작

Dessous

(드쑤) 선수의 왼쪽 낮은 린느

Dessus

(드쒸) 선수의 오른쪽 높은 린느(동의어:식스린느)

Developpement

(데벨로쁘망) 팔을 펴고 팡뜨로 연결

Distance

(디스땅스:거리) 두선수사이의 간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 리뽀스뜨 거리(단지 팔을 펼 수 있는 간격),

아따끄 거리 등과 같이 구분한다.

Coup double

(꾸 두블) 두 선수가 동시에 찔렸을 경우를 말한다.

플러레와 사브르에서는 관습을 적용하여 우선권(프리오리떼)을 정하며,

에뻬에서는 두 선수 모두 찔린 것으로 간주한다.

Engagement

(앙가즈망) 두칼이 접촉하고 있는 상황.

앙가즈망을 취한다는 것은 상대칼에 자신의 칼을 갖다대는 것을 말한다.

Esquive

(에스뀌브) 몸의 빠른 이동을 통해 상대의 꾸를 피하는 방법.

Feinte

(펭뜨) 상대 반응을 이용하기 위한 페인트

Fente

(팡뜨) 앞다리를 차주면서 뒷다리를 펴주는 동작.

팡뜨하고 있는 자세를 일컫기도 한다.

Fer

(페르) 칼몸(람므)

Attaque au fer

(아따끄 오 페르) 상대칼 치면서 행하는 동작 : 바뜨망, 프레씨옹, 프롸쓰망이 있다.

Prise de fer

(프리즈 드 페르) 상대칼을 잡으면서 행하는 동작.

오뽀지숑, 크르와제, 리망, 엉벨로쁘망이 있다.

Flèche

(플레쉬) 팔을 펴고,두다리를 교대로 펴주면서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행하는 공격방법.

Garde

(갸르드) 공격이나 수비를 동시에 준비하기 위해 선수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자세.

뽀엥뜨는 위나 아래를 향할 수 있으나 항상 과녁을 향하고 있어야 하며, 경기 도중 선택한 전술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

Lame

(람므)는 기능상 세부분과 스와로 나뉘어져 있다.

상위 1/3 (전기 플러레에서는 테이프로 절연되어있다.),

중간 1/3 : 상대칼에 대한 동작(앙가즈망, 프레시옹, 바뜨망 등)실행시 사용,

하위 1/3 : 빠라드나 프리즈 드 페르 실행시 사용.

Liement

(리망)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상대칼을 높은 린느에서 잡아 대각선의 낮은 린느로 이끈다(또는 반대로).  

Ligne

(린느) (F.E) 선수의 칼을 기준으로 하여 나뉘어지는 과녁의 각 부분들.

4개의 린느가 있다. - 높은 린느 (드쒸, 드당), 낮은 린느(드쑤, 드오르)

Marche

(마르쉬) 전진동작, 앞발이 앞으로 나가고 뒷발이 뒤따라 나간다.  

Octave

(옥타브) (F.E)드오르 린느를 막고 있는 자세.

Offensive

(오팡시브) 상대를 찌르고자 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Opposition

(오뽀지숑)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상대의 칼을 잡아 공격(오팡시브)이 끝날 때까지 같은 린느에서 칼을 잡은 상태로 이끈다.

Parade

(빠라드)(F.E.S) 자신의 칼로 상대의 칼을 빗나가게 하면서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빠라드는 취해진 자세의 이름을 사용한다. 빠라드는 뒤딱이나, 오뽀지숑, 엉 세당으로 행할 수 있다.

Mal Paré

(말 빠레) (S)정확히 막히지 않은 빠라드. 상대의 공격은 유효하다.

Passe avant

(빠스아방) 뒷발을 앞발 앞에 갖다 놓으면서 상대에게 접근하는 움직임  

Passe arrière

(빠스아리에르) 앞발을 뒷발 뒤에 갖다 놓으면서 상대로부터 멀어지는 움직임  

Piste

(삐스트) 경기가 진행되는 지면

Positions

(뽀지시옹:자세) (F.E) 4개 린느 안에서 선수의 손이 취할 수 있는 위치.

뽀지시옹은 8개가 있다. 즉 쉬피나숑 자세(꺄르뜨, 식스뜨, 셉팀, 옥타브),

프로나숑 자세(프림, 스꽁드, 띠에르쓰, 껭뜨)

(S)뽀지시옹은 5개가 있다 : 띠에르쓰, 꺄르뜨, 껭뜨, 스꽁드, 프림.

Quarte

(꺄르트) (F.E)드당 린느를 막는 자세.

(S)왼쪽 측면을 막는 자세.  

Quinte

(껭뜨)(S)얼굴과 어깨를 막는 자세. 손은 오른쪽, 손바닥은 앞을 향하고 칼날은 위를 향한다.

Remise

(르미즈) 두번째 공격 동작. 상대칼에 대한 공격이나 팔을 다시 구부림이 없이 같은 린느로 뽀엥뜨를 다시 넣는다.

다음의 상대에 대해 사용한다 : 리뽀스뜨없이 빠라드만을 하였을 경우, 빠라드 후에 시간이 지체된 후에 리뽀스뜨를 하였을 경우, 간접이나 복합으로 리뽀스뜨를 할 경우. 아래의 두 경우 꽁뜨르 오팡시브가 되며, 우선권을 얻기 위하여서는 상대의 리뽀스뜨에 대하여 시간(땅)을 얻어야 한다. 르미즈는 오팡시브나 꽁뜨르 오팡시브 후에 모두 가능하며, 르미즈를 선행한 오팡시브의 이름을 딴다.

Reprise

(르프리즈) 두번째 공격 동작. 단순이나 복합, 또는 상대칼에 대한 동작후에 실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리뽀스뜨를 하지 않는 상대에게 사용된다.

Retraite

(르뜨레트) 상대로부터 멀어지기 위한 뒤로의 이동

Riposte

(리뽀스트) 빠라드 후에 던져지는 공격 동작.

Rompre

(롱쁘르) 뒷발이 뒤로 후퇴한 후, 앞발이 뒤로 후퇴하는 움직임.

Salut

(살뤼)렛슨이나 게임의 시작과 끝에 행하는 예의적 제스츄어(인사).

상대방, 심판, 그리고 관중들에게 한다.  

Septime

(셒팀) (F.E)드쑤 린느를 막는 자세.

Actions simultanées

(악시옹 시뮬따네) 두 선수가 동시에 공격한 상황

Sixte

(식스뜨) (F.E)드쒸 린느를 막는 자세.

식스 자세는 전통적인 갸르드 자세로 취급받는다.

Surface valable

(쉬르파스 발라블) 유효면. 플러레와 에뻬, 사브르의 이론 참조.

Temps d'escrime

(땅 데스크림) 땅은 단순 공격(오팡시브)의 실행시간이다.

땅은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필수적인 관습 중의 하나이다.  

Tête

(떼뜨) (S)마스크의 윗부분을 구성하는 과녁. 마스크에 던져진 공격을 지칭하기도 한다.

Tierrce

(띠에르쓰) (F.E)드쒸 린느를 막는 자세.

띠에르쓰 자세는 19세기 말엽까지 널리 사용되던 유일한 자세였다.

(S)오른쪽 측면을 막는 자세.  

Toucher

(뚜세) 칼의 날이나 뽀엥뜨로 상대를 찌르는 것.

뚜슈 발라블:과녁에 닿은 꾸.

뚜슈 농 발라블:상대에 닿았으나 과녁외의 무효면에 닿은 꾸.  

Une-deux

(윤-두)(F.E)데가즈망에 의한 펭뜨(페인트)후에 상대의 빠라드 디렉뜨를 피하는(트롱쁘망) 복합 공격(오팡시브) 동작을 가르키는 단축 용어.

Une-deux-trois

(윤-두-트롸) (F.E)데가즈망에 의한 펭뜨 후에 두번의 상대 빠라드 디렉뜨를 피하는 복합 공격동작을 가르키는 단축 용어. 윤-두, 윤-두-트롸에 의한 아따끄, 윤-두, 윤-두-트롸에 의한 리뽀스뜨.  

Variétès d'actions offensive

(바리에떼 닥시옹 오팡시브) 르미즈, 르프리즈, 꽁뜨르 땅이 있다.


Comment ' 1

  • 작성자
    ex.글로리
    작성일
    08.08.06 13:21
    No. 1

    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꼴델빵뤼

    찬성: 0 | 반대: 0 삭제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판타지백과 게시판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9 무기 바스타드 소드 +4 Lv.1 Leia 07.07.15 1,628
218 무기 플랑베르주와 플람베르그 +2 Lv.1 Leia 07.07.15 1,354
217 무기 crossbow는 석궁인가 쇠뇌인가? +3 Lv.1 Leia 07.07.15 1,681
216 신화 북유럽신화 사전 +2 Lv.2 킹작가 07.07.01 4,624
215 신화 그리스로마신화,이집트신화 사전 Lv.2 킹작가 07.07.01 1,871
214 상식 중세시대란 +1 Lv.31 자쿠 07.06.30 1,728
213 신화 루시퍼의 존재?? +9 Lv.76 범진 07.06.04 2,849
212 무기 플레이트 아머의 진실한 방어력을 얼마일까? +8 Lv.62 신마기협 07.06.03 1,711
211 무기 투핸드소드에 대한 오해와 진실.. +4 Lv.62 신마기협 07.06.02 2,308
210 무기 소설속 기사들의 완전무장에 대한 오류.. +9 Lv.62 신마기협 07.06.02 1,998
209 무기 판금갑옷과 검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오류와 상식 +6 Lv.62 신마기협 07.06.02 1,742
208 무기 중세시대의 석궁과 활에 대한 오류점! +9 Lv.62 신마기협 07.06.02 3,025
207 무기 우리가 잘모르는 중세기사의 검술 +4 Lv.62 신마기협 07.06.02 2,587
206 무기 중세 판타지에서 흔히 사용되는 무기 & 방어구 +15 Lv.1 어설트레인 07.05.11 4,499
205 상식 설정 도우미 기사단에 대하여 +5 Lv.22 강무(姜武) 07.04.07 2,272
204 상식 설정 도우미 영주와 성주의 차이 +1 Lv.22 강무(姜武) 07.04.05 2,426
203 상식 설정 도우미 무장과 전법 +1 Lv.22 강무(姜武) 07.04.05 1,483
202 무기 기사들의 완전 무장. +11 Lv.22 강무(姜武) 07.04.04 2,316
201 오컬트 아카식 레코드 +5 Lv.1 이월 07.04.01 2,414
200 오컬트 싸이코 메트리 +1 Lv.1 이월 07.04.01 1,694
199 상식 설정 도우미 판타지속 물가 1골드의 가치 +14 Lv.22 강무(姜武) 07.03.21 3,298
198 상식 마신과 계약 유형3가지 Lv.22 강무(姜武) 07.03.21 1,450
197 역사 판타지 속 기사단과 화랑도 +1 Lv.22 강무(姜武) 07.03.21 2,534
196 계급 귀족 신라의 골품제 +4 Lv.22 강무(姜武) 07.03.21 1,977
195 문화 봉건제와 비슷하지만 다른 식읍과 녹읍 +1 Lv.22 강무(姜武) 07.03.21 1,570
194 문화 주나라의 봉건제 인 민 중의 차이 +1 Lv.22 강무(姜武) 07.03.19 1,205
193 문화 봉건제후과 조폭 비교 +3 Lv.22 강무(姜武) 07.03.19 1,956
192 계급 시대별 음유시인에 대한 설명. +2 월후 07.03.09 1,898
191 계급 중세시대(중세시대 전이라고 해야되나...) 왕의 자... 월후 07.03.09 1,600
» 용어 펜싱 용어 +1 월후 07.03.06 2,359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