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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친절한 작가들

작성자
Lv.1 유한자2
작성
07.08.03 12:23
조회
3,214

작가명 : 우각

작품명 : 일대검호

출판사 :

일대검호 뿐 아니라 요즘 무협을 보면 1/3또는 한두챕터 이상 건너뛰며 읽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인공과 관련 없는 이야기들이기 때문입니다. 일대검호를 예로 든 것은 7권에서 320페이지 중에 150페이지가 주인공이 없는 이야기더군요.

조돈형의 마도십병은 권마다 두챕터 이상, 어떤 분은 주인공이 등장하기 전에 1/3이나 소진하고... 어떤 분은 핵심 주인공 하나에 보조 주인공 둘 셋을 두고 각자에 대해 어떻게 했는지 세세하게 묘사하고..

어떤 작가는 동일 장면을 여러 각도(각 당사자 의 입장)에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처음 진행된 장면을 보면 상대방이 어떤 마음인지 주인공이 상상하는 만큼 독자도 상상합니다. 이 상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뻔한) 내용이 필요할까요?

대체 주인공이 없는 이야기를 왜 쓰는 건지 알 수 없습니다. 대략적이 결말만 알면 되는데..

일대검호 7권에서 보면 청성산 싸움은 주인공 없이 80여 페이지에 걸쳐 묘사됩니다. 결말이 중요하다면 후송병이나 어떤 누구에게 '치열한 전투를 했고 사상자가 많이 발생했다. 곧 적의 최후의 공격이 임박했다'라는 말만 주인공이 들으면 그만입니다. 이정도면 청성산 전투가 어떠 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전 여기에 어떤 무인, 누구의 제자 등이 어떻게 싸웠는지 전혀 궁금하지 않습니다. 단 몇줄이면 되는 내용을 80페이지나 쓰다니... 게다가 각자의 내용이 매우 중요했다면 전투후에 당사자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들으면 그만인 것을...

조돈형의 마도십병에서도 마교가 정파를 끌어들여 어떻게 싸웠는지 전혀 궁금하지 않습니다. 어떤 누군가가 주인공에게 '정파의 한 부대가 구원하러 오다가 마교의 매복에 몰살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라는 말만 들으면 됩니다.

얼마전 해리포터와 혼혈왕자를 읽었습니다. 철저하게 주인공 위주로 되어 있더군요. 우리 나라 무협과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크더군요. 혼혈왕자 4권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덤블도어가 해리를 데리고 볼드모트의 혼이 감긴 물건을 찾으러 갖다 옵니다. 이와중에 덤블도어는 힘을 잃었고 학교에 도착하니깐 죽음을 먹는 자들이 와 있었고 덤블도어는 마지막 힘으로 해리에게 마법을 걸어 보호하고 자신은 스네이프에게 죽습니다. 해리는 덤블도어의 보호 마법을 걷어내고 스네이프를 추격합니다. 그러면서 죽음을 먹는 자와 불사조 기사단이 싸우는 장면과 빌 위즐리가 쓰러져 있는 모습을 봅니다. 스네이프에 의해 부상을 입은 해리는 병동에 실려가고 거기에서 친구들과 기사단에 의해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듣습니다.

만약 이 장면을 울 작가님들이 쓴다면

- 덤블도어가 학교를 비우고 바깥에서 활동해던 장면

- 기사단이 학교 밖에서 죽음을 먹는 자(이하 먹는 자)들과의 대결장면 또는 회의 장면 등등

- 볼드모트가 어둠 속에서 음모를 꾸미는 장면

- 학교에서 기사단과 먹는 자와의 각자(빌, 지니, 론, 헤르미온느, 기숙사의 학생, 기사단의 각자, 먹는 자들 각자) 싸우는 내용을 양쪽의 심리까지 내세우며 묘사

- 말포이가 왜 덤블도어를 죽이지 않는지에 대한 말포이의 심리묘사

- 스네이프가 덤블도어를 죽이러 가면서의 심리묘사 등

매우 세심하게 글을 쓸 것이고 분량만 매우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독자는 주인공에 몰입하면서 읽습니다. 주인공이 아는 만큼만 알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상상하면서 책을 읽습니다. 너무 친절한 울 작가님들은 독자의 상상력마저 앗아가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없는 장면 뿐 아니라 있는 곳에서도 불필요한 묘사가 너무 많습니다. 주인공은 대화나 오감(특히 시력)에 의해 상대가 어떤 상태고 어떤 마음가짐인지 짐작합니다. 독자도 주인공에 몰입하여 상상합니다.

이젠 독자의 상상력도 어느 정도는 보장해야 하지 않을까요.

요즘은 세권짜리 무협이 그리워집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더욱 재미 있는 무협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 ' 20

  • 작성자
    Lv.4 아름이
    작성일
    07.08.03 12:33
    No. 1

    주인공에게 계속 나와서 촛점을 맞추는게 익숙하고,몰입하기 쉽다는데 동감합니다.그런 전개에 익숙해지다보면 대부분의 장르소설에서 다른 등장인물에게 시점이 맞춰지면, 건너 뛰게 되는 경우도 많아지더군요^^ 그래도 예외도 있기 마련이라 제 경우는 하얀늑대들의 경우는 처음에는 거북했지만 읽다보니 다른 등장인물들의 이야기 전개에서도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되더군요.작가님의 역량과 읽는 사람의 개인취향에 큰영향을 받는 부분인듯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WARLOCK
    작성일
    07.08.03 12:51
    No. 2

    하얀 늑대들은 제목에서와 같이 하얀 늑대들<-- 전부 주인공인데요? ㅎㅎㅎㅎ
    그걸 제외하더라도 주인공의 촛점이건 등장인물의 촛점이건 소설을 읽다보면 사소한 내용까지도 장황하게 설명하는 부분이 많은 건 사실인 것 같네요. 그런 부분은 기껏 읽다보면 별거 아니라서 괜히 화가 난다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괴의
    작성일
    07.08.03 12:58
    No. 3

    필요하다면 들어갈 수 있지만.. 요즘 사소한 부분들이 많아진 건 동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49 歌愚者
    작성일
    07.08.03 13:13
    No. 4

    웃긴 건 뒤에 가서 또 같은 걸 설명한다는 겁니다. -_-; 아주 우려먹는것도 아니고 다른 시점의 일을 뒤에 가서 주인공에게 보고 할 때 같은 설명이 또 나온다는 거죠 ...하 그런 걸 보고 있으면 그냥 책장 넘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SanSan
    작성일
    07.08.03 13:42
    No. 5

    작품 세계를 깊이있게 만들고, 몰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다각도로 '세계'를 보여주는 방식이니까 나쁘진 않습니다.

    청룡장에서 소천이야기만 나오면 김빠진 콜라겠죠.
    군림천하에서 진산월 이야기만 나오면 김빠진 맥주겠죠.

    문제는 그걸 '재밌다'고 느끼게 할 정도의
    구성능력입니다. 스토리를 교묘하게 잘 짜야 하는 거죠.
    독자도 궁금하도록 만들어야 하고,
    읽고 나면 더 몰입되도록 써야 합니다.

    그게 안되는 작가가 괜히 이 이야기 저 이야기 쓰면
    짜증나는 거죠. 저도 무지무지 짜증나더군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절망했....
    작성일
    07.08.03 13:51
    No. 6

    작가의 능력이 필요한 거지.

    그 구성방식이 나쁜게 아닙니다. ㄱ=;;

    너무 단순하게 보시네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사이아인
    작성일
    07.08.03 14:03
    No. 7

    아직도 기억에 남는게 비뢰도였나?
    똑같은 이야기를
    -거럭지A 시점에서
    ~~~
    -개식귀B 시점에서
    ~~~

    책을 태워버리고 싶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3 우울한구름
    작성일
    07.08.03 14:32
    No. 8

    글쎄요.

    다른 시각에서 보여줌으로서 노리는 효과가 있을 수 있고(나타내고자 하는 거라거나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한다거나 등등)

    주인공이 나오지 않는 부분도, 그것 자체를 뭐라고 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장면에서 재미를 느끼게 하고자 할 수도 있고
    나중에 이야기 진행에 어떤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다거나, 보여주고자 하는 바가 있을 수도 있고,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세심한 묘사도, 나타내고자 하는 바가 있을 수도 있고, 이건 취향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결론은.
    재미있게 풀어내지 못했다는 걸 지적할 수는 있어도 그러한 구성이나 묘사 자체가 안 좋은 것은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서희(曙曦)
    작성일
    07.08.03 14:38
    No. 9

    주변인물들과 관계된 행위나 상황 등을 상세화-이때 주인공은 배재-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개인적 취향일까나- 저도 주인공이 없는 이야기는 중요도를 떠나 왠지 김이 빠져서 재미가 없더군요. 대개. ^-^ㆀ. 역시 개인 취향의 문제라고 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dasom
    작성일
    07.08.03 14:44
    No. 10

    작가님의 역량에 따라 다르다고 봐요. 정말로 능력 좋으신 분들은 그러한 것 까지 내용의 일 부분으로서 자연스럽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해주시거든요. 하지만 실력 없으신 분들이 무모한 재미를 위해서 시점을 다양하게 바꾸면 읽는 사람만 혼란스럽고 짜증 나는거지요 뭐. 사이아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비뢰도와 같이 한 사건을 너무 여러 시점으로 바꿔 먹어 페이지 수 잡아 먹는 건 저도 바라지 않습니다.

    아무거나 장 시간 끓인다고 곰탕처럼 은근하고 깊은 맛이 나오지 않는 것 처럼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1 김지율
    작성일
    07.08.03 15:20
    No. 11

    어제 막 혼혈왕자 1권을 읽었는데 ㅠ_ㅠ... 흑흑흑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4 마법시대
    작성일
    07.08.03 16:35
    No. 12

    글쓰신분이 스스로 말한것 처럼 그게 내용늘리거나 페이지 때우기에는 정말 좋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둔저
    작성일
    07.08.03 17:13
    No. 13

    그런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산산님께서 예를 드신 것처럼 군림천하가 진산월 이야기만 주욱 나오면 솔직히 지금처럼 많은 칭찬을 들을까 의문입니다.
    진산월이 검정중원을 터득하고 산을 내려와서 바로 객잔으로 가서 거기서 사제, 사매를 만나고 사제, 사매들이 '고생 했습니다. 끝.'이러면 좀...

    물론 확실히 '굳이 이걸 넣을 필요가 있는가?'라는 의구심이 드는 장면들이 있는 소설들이 있기도 하지요.
    결국 뻔한 이야기지만... 작가가 잘 쓰면 장땡인..[먼산]

    그나저나.... 유한자님...
    ㅠ.ㅠ
    저 아직 혼혈왕자 안 읽었어요....ㅠ.ㅠ
    아직 불사조 기사단도 1권 밖에 안 읽은 상태인데...
    크윽, 물론 덤블도어 사망은 들었지만 그래도...흑...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 am******
    작성일
    07.08.03 23:46
    No. 14

    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주인공에 의한 주인공을 위한 주인공만의 소설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E.D noa
    작성일
    07.08.03 23:50
    No. 15

    개연성 여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단순한 분량늘리기, 진행과 관계없는 주변이야기들...
    문뜩 비뢰도가 떠오르는건 왜일까요 -_-;;;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SanSan
    작성일
    07.08.04 00:03
    No. 16

    비뢰도가 대표적이죠.
    고무줄늘리기신공이 현경조차 뛰어넘어
    신화경에 이른 소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76 월궁사일
    작성일
    07.08.04 00:18
    No. 17

    혼혈왕자...읽어놔서 다행이군요(먼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0 樂生
    작성일
    07.08.04 01:36
    No. 18

    영웅문을 읽으면 주인공이 누군지 한참 고민하게 되죠.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0 별빛세공사
    작성일
    07.08.04 02:47
    No. 19

    주인공이 혼자서 모든 사건을 재단하는 식의 소설이 좋으신가 보군요.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걸 작가분들이 기억해 주시기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幻首
    작성일
    07.08.04 07:15
    No. 20

    시점이 바뀌던 바뀌지 않던, 친절한 소설은 사양입니다. 중복 설명이 필요없는 것을 굳이 설명하거나, 심지어 외전까지 만들어 이야기를 지지부진하게 만드는 것은 작품에 독으로 작용한다 생각합니다.
    장르가 다르지만, 동백꽃이란 소설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소설로 다가간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김유정이란 메이커가 한 몫했을 것이고, 맛깔나는 대사와 필체도 한 몫 했을 겁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여운 때문이라고 여기고 싶습니다. 동백꽃에서도 같은 상황에 대해 시점이 바뀌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가는 구태의연하게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저 어린 아이들의 시점으로 한정한 소소한 상황과 심리적 상태만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엔딩마저 독자에게 맡기고 기술하지 않았습니다.
    만일 김유정이란 작가가 친절하여, 세세한 친절한 상황 설명이 있었다면, 우리가 기억하는 신선하고 풋내나는 청순한 사랑의 동백꽃은 없었을 겁니다. 그저 지주의 딸과 소작농의 아들의 힘겨운 사랑으로부터 오는 씁쓸한 현실인식과 비애만이 전해 졌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같은 상황을 보면서도 전혀 다른 내용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야말로 작가의 역량이지요.
    경우가 다르긴 하지만, 근래의 무협이나, 판타지를 보면 시점의 변화를 통한 세세한 상황 설명에 의존하는 것이 많습니다. 물론 전부가 아닙니다. 게중에서도 훌륭한 작품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요. 하지만 갈수록 그런 작품이 늘고 있는 것도 사실일 듯 합니다.
    세세한 설명은 소설에서 독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소설은 현실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독자들은 리얼리티를 원하고 개연성을 원합니다. 하지만 현실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그런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작가들 또한 많은 것 같습니다. 리얼리티와 개연성을 원한다고 해서, 현실과도 같은 그러한 묘사를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소소한 설정과 대사를 통해 우리가 현실과 유사하며, 내가 그 소설속에 빠져 들 수 있는 상상의 기회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나친 친절은 그러한 상상의 기회를 차단해 버립니다.
    우리는 소설을 읽는 것이지, 인문학 도서나 자연과학서를 읽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저 조금더 재미있는 작품을 원합니다. 재미란 말에, 그저 즉흥의 쾌락만 포함될 수도 있고, 지속적인 감동을 주는 여운(생각한 용어를 까먹었음...ㅡㅡ)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둘 모두의 공통은 상상을 통한 재미입니다. 그런데 과연 상상을 저해하는 소설에서 큰 재미를 찾을 수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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